본문 바로가기
커피 품종(Coffee Variety)

게이샤(Geisha). '커피 잔 안에서 신의 얼굴을 보았다'라는 신의 커피.

by coffee-rin 2024. 11. 10.
반응형

■ [커피 품종 20] ■

게이샤(Geisha).

'커피 잔 안에서 신의 얼굴을 보았다'라는 신의 커피.

Panama Geisha ⓒworldcoffeeresearch

 


■ 시작에 앞서 ■

게이샤(Geisha) 품종은 커피 마니아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만한, 매우 매우 유명한 품종의 커피입니다. 세계적인 커퍼(Cupper)인 '돈 홀리(Don Holly)'는 파나마의 게이샤 커피를 마신 뒤 '커피 잔 안에서 신의 얼굴을 보았다'라는 극찬을 하였고, 이때부터 파나마의 게이샤커피는 '신의 커피(God's Coffee)'라고 불리기 시작합니다.

Panama Geisha ⓒworldcoffeeresearch

 

■ 게이샤 품종의 역사 ■

게이샤 품종의 시작은 애석하게도 지금 게이샤를 상징하고 있는 파나마(Panama)에서 유래한 것이 아닙니다. 게이샤 품종은 에티오피아 재래품종(Ethiopian Landrace)의 하나로 이 품종의 유래 역시 에티오피아에서 시작됩니다.

1930년대 에티오피아의 숲에서 채집되었으며 이곳에서 채집된 커피가 탄자니아의 랴문구(Lyamungu) 연구 기지와 케냐로 보내지게 됩니다. 이곳에서 이 품종의 이름이 처음으로 게이샤라는 이름으로 기록되기도 하였습니다. UN의 식량농업기구(FAO)는 일부 묘목의 이름에 VC496이라는 이름을 부여한 뒤 1953년 코스타리카의 CATIE(Centro Agronómico Tropical de Investigación y Enseñanza)로 옮겨지게 됩니다. 이후 CATIE에서는 이 품종에 T-2722 1)라는 명칭을 부여받게 됩니다. 이 품종은 커피 녹병(CLR Coffee Leaf Rust)에 대한 내성을 인정받은 후에 1960년대 파나마의 보케테 농장에 배포되었습니다.

이 품종을 보케테 지역의 농장에 배포한 사람은 CATIE의 연구원이었던 돈 파치 세라신(Don Pachi Serracin)입니다. 그는 이 까다로운 품종의 도입을 시도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커피 품종은 그 당시 많은 농부들의 선택을 받지 못한 품종이었습니다. 게이사 품종은 키우기가 매우 어려운 품종이기 때문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품종은 나무의 키가 크고 가지가 잘 부러졌으며 뿌리가 약해 나무를 키우는 것이 너무 힘들고 무엇보다도 생산성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전달되어 심어진 게이샤 품종은 당시에는 생산적인 문제와 함께 맛과 향에서도 농부들의 낙제점을 받은 품종이었습니다. 이런 평가를 받은 이유는 게이샤 품종이 높은 고도 2)에서 높은 품질의 커피를 생산해 낼 수 있었는 데에 반해 그 당시의 농부들은 비교적 낮은 고도에서 게이샤 품종을 재배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오래전부터 존재해 왔던 게이샤 품종이지만 세상에 널리 알려진 건 비교적 최근인 2005년부터입니다. 2005년 파나마 보케테의 피터슨 가문(Peterson Family) 3)이 재배한 게이샤 품종 베스트 오브 파나마(BOP.Best of Panama)에서 매우 높은 점수 4)를 받으면서 매우 높은 가격에 이 커피가 판매되었기 때문입니다. 피터슨 가문의 농장은 1,600m 고도에 위치해 있었고 이로 인해 높은 품질의 게이샤 품종을 생산할 수 있었습니다.

1) 코스타리카 CATIE에서 유래한 유명한 품종들이 존재합니다. 바로 사치모르(Sarchimor) 계열의 T-5796과 카티모르(Catimor) 계열의 T-5715, T-8667입니다. T는 CATIE의 T를 의미합니다.

2) 게이샤 커피 품종은 1,500m ~ 1,700m의 고도를 선호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이 피터슨 가문이 운영하는 농장의 이름이 바로 아시엔다 라 에스메랄다(Hacienda La Esmeralda)입니다. 에스메랄다 게이샤의 전설의 시작입니다.

4) C.O.E(Cup Of Excellence)를 기억하시나요? 각 나라별로 최고의 커피 농장들이 자신들이 가진 최고의 원두를 가지고 자웅을 겨루는 커피 평가 대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베스트 오브 파나마는 파나마의 최고의 커피를 가리는 파나마 최고의 커피 원두 대회입니다.

Panama Geisha ⓒlacolombe

■ 게이샤 품종의 특징 ■

게이샤 품종은 맛과 향에서 단연 독특하고 독보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특히 파나마의 게이샤 품종은 '신의 커피'라고 불릴 정도로 맛과 향이 우수한데요. 현재 수많은 지역에서 게이샤 품종이 생산되고 있지만 여전히 파나마 게이샤가 독보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게이샤 품종에는 화사한 꽃 향 특히 재스민향을 많이 표현, 그리고 차와 같은(Tea like)과 맛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이유를 아직 완벽히 단정 짓지는 못하지만 연구를 통해 이러한 맛과 향을 내는 물질이 커피 안에 존재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도 합니다 1). 게이샤 품종은 생두가 매우 뾰족하고 가늘며 세로로 긴 형태를 가지고 있어 생두를 구분하는 것이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파나마 게이샤에 리날로올(Linalool)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얼그레이(Earl Grey) 홍차의 착향에 사용되는 베르가못의 향의 주체가 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파나마 게이샤에 많은 사람들이 베르가못의 향의 표현을 자주 하는 것도 이에 해당하는 부분이 있을 거라 예측합니다.

Panama Geisha ⓒGSC

■ 게이샤 품종에 대한 기타 정보 ■

2005년 파나마 게이샤가 세상에 널리 알려진 후 다양한 국가, 다양한 농장에서 게이샤 품종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현재 알려지고 있는 게이샤의 종류는 1931 Geisha, T2722 Geisha, 레전더리 게이샤(Legendary Geisha), 파나마 게이샤(Panama Geisha), 말라위 게이샤(Malawi Geisha), 루비 게이샤(Ruby Geisha), 고리 게이샤(Gory Geisha) 등이 있습니다. 1931, T2722, 레전더리, 파나마 게이샤의 경우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게이샤의 향과 맛을 가지고 있는 게이샤이며, 흔히 아프리칸 게이샤라고도 불리는 말라위, 루비, 고리 게이샤 1)의 경우 중남미에서 생산되는 게이샤와는 조금 다른 향과 맛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게이샤 품종이 이러한 이름을 가진 계기에 대해 혹자들은 일본의 게이샤문화를 커피에 표현한 게 아니냐라는 주장도 소수가 있지만, 이보다는 게이샤 품종의 최초 발견지인 에티오피아의 게샤(Gesha) 지역의 이름을 영어식으로 표현하려는 시도에서 이러한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는 정보가 더 설득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게이샤 커피를 접해보신 분들께서는 굉장히 고가에 형성된 이 커피의 가격에 매우 놀라실 텐데요. 앞서 설명드렸듯, 이 품종은 생산성이 높지 않은 데다, 높은 고도에서 고품질의 커피가 생산된다는 조건, 그리고 커피 체리를 농부가 손으로 채집하는 핸드피킹(Hand picking) 과정까지 가지고 있어서 생산량이 매우 적은 품종입니다. 이러한 이유, 즉 수요과 공급의 법칙으로 인해 이 품종은 매우 고가의 가격에 형성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1) 고리 게이샤는 에티오피아의 게샤 빌리지(Gesha Village)에서 생산되는 게이샤입니다.

기계식 커피 수확과 핸드 피킹의 커피 수확 방식의 차이

■ 최근 게이샤 품종의 C.O.E(Cup Of Excellence) 입상 이력■

게이샤 품종은 압도적인 맛과 향으로 여러 나라의 COE 대회의 상위권을 여전히 휩쓸고 있습니다.

주요 커피 생산국가의 경우 대부분의 COE 상위권의 품종이 게이샤일 정도로 독특한 맛과 향을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2022 Colombia C.O.Eⓒallianceforcoffeeexcellence

 

2023 Costa Rica C.O.Eⓒallianceforcoffeeexcellence
2022 Equador C.O.Eⓒallianceforcoffeeexcellence
2023 Guatemala C.O.Eⓒallianceforcoffeeexcellence

■마침■

이번에는 에티오피아 재래품종의 세 번째 품종 소개이자 너무나도 유명한 커피 품종인 게이샤 품종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이 품종은 사실 설명이 따로 필요 없을 정도로 커피 마니아들에게 너무나도 유명한 품종이며 커피답지 않은, 마치 차 한잔을 마시는 듯한 매우 독특하고 고급스러운 향과 맛을 가진 커피 품종입니다. 이 품종의 유래에 대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파나마로 오해할 정도로 파나마의 게이샤 품종은 맛과 향적인 부분에 있어서 압도적인 우위에 있는 것도 사실이며 게이샤 품종을 세상에 알리게 되는데 결정적이고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 국가가 파나마인 것도 사실입니다. 이러한 사실과는 별개로 이 품종이 최근의 연구 결과 에티오피아 재래품종의 하나라는 사실로 밝혀지면서 또 다른 놀라움을 주기도 했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품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anama Geisha ⓒGSC
 
반응형